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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CP / UDP 통신에 관하여
    기타/과제 2021. 1. 18. 09:22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정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데이터를 신뢰성있게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토콜

    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

    인터넷 환경에서 기본으로 사용한다

    호스트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덜과 흐름제어를 한다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메시지의 형태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

    일반적으로 TCP와 IP를 함께 사용한다

    IP가 데이터의 배달을 처리 TCP는 패킷의 추적을 관리한다

    연속성보다 신뢰성있는 전송이 중요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

     

    특징

    1.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성 방식을 제공한다

    2.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는다

    3. 데이터의 전송 순서를 보장한다

    4. UDP보다 전송속도가 느리다

    5.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전송한다

    6. *3-way hadshaking 과정을 통해 연결하고 4-way handshaking을 통해 해제한다

    7. 전이중, 점대점 방식

    8. 서버소켓은 연결만 담당한다

    9.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1대 1로 연결된다

    10. 스트림 정송으로 전송 데이터 크기가 무제한이다

    11. 패킷에 대한 응답을 해야되기 때문에 (시간지연, cpu소모) 성능이 낮다

    12. 스트리밍 서비스에 불리하다 (손실된 경우 재전송 요청을 하므로)

     

    *3-way hadshaking: 목적지와 수신지를 확실히 하여 정확한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세션을 수립하는 과정

    패킷:

    인터넷 내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한 경로배정(라우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데이터를 여러 개의 조각들로 나누어 전송하는데 이때, 이 조각을 패킷이라고 한다.

     

     

     

     

    UDP(User Datagram Protocol)의 정의

    비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송계층 프로토콜

    인터넷상에서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때 정보를 보낸다는 신호, 받는다는 신호절차를 거치지 않고 

    보내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통신 프로토몰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한 서비스(스트리밍) 등에 자주 사용된다

     

    *데이터그램: 독립적인 관계를 지니는 패킷

     

    특징

    1. 비연결형 서비스로 데이터그램 방식을 제공

    2.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다는 신호절차가 없다

    3. 신뢰성 없는 데이터 전송

    4.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

    5. TCP보다 전송속도가 빠르다

    6. UDP헤더의 CheckSum 필드를 통해 최소한의 오류만 검출

    7. 서버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구문이 없다

    8. 소켓대신 IP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

    9.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1대1, 1대N, N대M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10. 데이터그램 단위로 전송되며 65535바이트 크기가 초과되면 잘라 보낸다

    11. 흐름제어가 없어 패킷이 제대로 전송되었는지 오류가 없는지 확인할 수 없다

     

     

     

     

    TCP와 UDP의 비교

    프로토콜 종류 TCP UDP
    연결방식 연결형 서비스 비연결형 서비스
    패킷 교환 방식 가상 회선 방식 데이터그램 방식
    전송순서 전송 순서 보장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음
    수신 여부 확인 수신 여부를 확인함 수신여부를 확인하지 않음
    통신 방식 일대일 통신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통신
    신뢰성 높다 낮다
    속도 느리다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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